호모시스테인 검사 및 정상수치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은 독성 아미노산입니다. 뇌졸중, 동맥경화, 치매 등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말초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메티오닌(methionine)이 세포 내에서 분해되면서 나오는 중간 대사물질인데요. 이는 다시 몸속에서 시스테인(cysteine) 또는 메티오닌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속의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데요. 혈관을 파괴하거나 노후시켜 혈전이나 혈액 응고를 불러옵니다.
미국의학협회지에서 호모시스테인의 체내 농도가 5mol/L씩 증가할 때마다 말초 혈관 질환은 7.8배, 뇌혈관 질환은 2.3배,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 증상 발생 위험도는 1.8배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1. 호모시스테인 정상수치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는 9umol/L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5umol/L 이상이면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이미 건강을 위협받고 있는 수준입니다.
20umol/L 이상이면 심근경색, 뇌졸증, 당뇨병, 암, 치매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은 위험상태입니다.
2. 호모시스테인 검사
뇌졸증 및 치매 등 심혈관계 가족력이 있는 경우, 커피·음주·흡연을 많이 하는 경우, 고혈압 및 당뇨환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반복유산 및 불임이 지속되는 경우 등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혈액을 채취해 검사합니다.
3.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는 음식
호모시스테인을 분해해 메티오닌 또는 시스테인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효소들은 엽산, 비타민 B12, 비타민 B6 등입니다.
이것이 많은 들어있는 음식만 섭취해도 정상농도를 유지할 수 있는데요. 식품으로만 섭취가 부족하면 관련 종합비타민 또는 엽산 영양제 등을 복용하면 됩니다.
① 엽산 : 시금치, 순무, 근대, 녹황색 채소,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바나나, 오렌지, 딸기 등
② 비타민B12 : 육류, 달걀, 우유, 유제품 등
③ 비타민B6 :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 고구마, 감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