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성 위염 증상 및 치료방법
이런 저런 모임에 가면 술을 먹게 됩니다. 술자리 후 속이 쓰린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 다음날이 되면 다 가라앉습니다.
간혹 심한 복부 통증이나 구토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분이 있는데요. 이때는 알코올성 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0~50대 중년남성에게 그 증상이 많다고 합니다.
1. 알코올성 위염이란?
위염이란 말 그대로 위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위점막에 현미경적 염증이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으로 구분합니다.
위점막에 염증이 없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반응성 위병증(급성 미란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위점막이 다양한 물질 및 원인에 의해 손상받을 때를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진통소염제, 알코올,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알코올에 의해 위점막이 손상된 반응성 위병증(급성 미란성 위염)이 알코올성 위염입니다.
2. 알코올성 위염 증상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간혹 명치나 상복부 통증, 구역, 구토 등을 유발하는데요. 위점막의 출혈도 종종 관찰됩니다.
심하면 위점막 표면의 미세한 손상과 궤양도 발견됩니다.
3. 위염 치료방법
위염은 위산 억제제 및 위 점막 보호제 등의 약물로 치료합니다. 흡연,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를 자극하고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위염은 위암의 위험요인도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검사와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알코올성 위염은 금주가 필수인데요. 갑작스런 금주가 어렵다면 조금씩 술의 양을 줄여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