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날때마다 가볍게 등산을 다닙니다. 주로 수도권 근교 산인데요. 겨울에는 등산을 하지 않습니다. 장비도 없고.. 신경쓸 것이 많아서.. ㅎ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은 겨울에도 산행을 자주 하는데요. 안전한 겨울등산 방법이 있어 간략히 소개해 드립니다. (내용출처:국립공원관리공단)
1. 출발 전 일기예보 및 현장여건을 살펴보고 조난 시 도움을 요청할 연락처 확보
산악지형에서는 통신이 불안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자 보낼 곳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2. 자신의 체력상태를 고려해 탐방로와 일정 선택
단체로 산행을 할 경우 개인별 체력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방적으로 일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고요. 탐방로 선택시 국립공원에 적용하고 있는 탐방로등급제 정보를 활용하세요.
3. 가급적 3명 이상이 함께 등산하면 위기상황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음
4. 방풍 점퍼 및 모자 등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방한의류 준비
모자 하나만으로도 체온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여벌의 의류준비는 필수입니다.
5. 아이젠, 스패츠, 방수등산화 등을 준비
눈 및 빙판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아이젠(스파이크 모양의 등산 용구)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등산화 속에 눈 등이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스패츠(발목을 감싸는 천)를 준비하고요. 방수등산화를 활용하면 양말이 눈에 젖어 동상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간식과 비상식량 준비
어느 계절이든 등산할때 꼭 필요한 준비물이 간식 및 비상식량입니다. 산행 중에는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중간 중간 간식을 먹어야 합니다. 초콜릿, 양갱, 소시지 등과 같이 칼로리가 높은 것이 좋은데요. 산행을 마칠 때까지 비상식량을 남겨두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