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달걀에는 병아리가 태어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노른자에 풍부한 루테인(Lutein)과 지아잔틴(Zeaxanthin)은 황반에서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콜린은 두뇌 발달과 기억력 증진에, 인지질인 레시틴은 항산화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1개 50g 기준 칼로리는 75kcal ~ 80kcal로 낮습니다.

     

    포만감도 커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콜레스테롤이 높다는 말도 있지만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 계란 2알 정도는 자유롭게 섭취해도 좋습니다.

     

     

    1. 계란 효능

     

    - 계란 노른자에 들어있는 '콜린'은 기억력과 근육 조절 능력을 좋게 함

    - '루테인'은 시력을 좋게 하면서 노안을 예방함

    - '비타민 D'는 뼈를 튼튼하게 함

    - 흰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근육을 생성하는데 좋음

    - 달걀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케라틴'은 머리털, 피부, 손톱을 형성함

     

     

     

     

    2. 계란 크기, 색깔, 피, 보관법 등

     

    - 계란 색깔은 닭의 품종으로 결정됨 (대개 갈색 닭은 갈색계란을, 흰색 닭은 흰색계란을 낳음)

    - 흰색 달걀과 갈색 달걀의 영양적 차이는 거의 없음

    - 우리나라 사람들이 갈색달걀을 선호하는 것은 갈색달걀이 익숙하기 때문임 (예로부터 주로 갈색 닭을 길렀음, 갈색달걀이 흰색달걀보다 껍질의 이물질이 눈에 잘 띄지 않기도 함)

    - 달걀 크기는 닭 크기에 비례함

    - 초란은 닭이 산란을 시작하고 1~2주 정도에 낳는 달걀로 크기도 매우 작음 (일반 달걀과 영양 차이 없음)

    - 가끔 계란에 피가 나오는 혈반이나 혈란도 있음 (익혀 먹으면 문제 없음)

    - 계란은 신선하고 안전한 것을 구입해 제대로 보관하고 빠른 기간 안에 소비하는 것이 좋음

    - 겉모양만 보고 고르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유통일자 및 냉장보관 상태를 보고 사는 것이 좋음

    - 계란 보관법은 둥근 부분이 위로 가게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음

    - 계란을 닦거나 씻는 경우, 껍질의 큐티클 층을 제거해 보관기간이 줄어듬 (닦거나 씻지 말고 보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