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은 지역사회의 봉사자 역활을 합니다. 해당 지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거주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일정기간 거주가 필요한 경우도 있음)
관련 내용을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인 사항이며, 해당 지역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사항은 거주지역 동사무소에 문의하세요.
1. 동네 통장이 하는일
① 반장 또는 반원의 지도
② 행정시책의 홍보와 주민의 여론, 건의사항의 보고
③ 주민등록 또는 전입신고 사실확인 등 주민 거주실태 조사
④ 각종 시설확인
⑤ 동장의 업무사항 협조
⑥ 통·반원의 비상연락 훈련
⑦ 전시 홍보 및 주민계도(전시에만 해당)
⑧ 전략자원의 동원과 전시 생필품 배급(전시에만 해당)
⑨ 법령에 따라 부여된 임무 및 그 밖에 동행정에 필요한 사항
⑩ 각종 고지서, 통지서 송달 협조 및 적십자회비 모금 지원
⑪ 저소득가구 생활실태 파악, 틈새계층, 위기가정 발굴과 복지도우미 역할
2. 동네 통장 월급 및 신청 서류
정식 월급은 없으며, 실비수당을 지급합니다. 예산의 범위 안에서 수당 또는 상여금을 지급하는데요. 정확한 내용은 각 지역 동사무소에 문의하세요.
신청서류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신청서, 이력서(6개월 이내사진 첨부), 자기소개서1부(동 주민센터 비치)
- 경력 및 봉사활동, 상훈 등 증빙자료(해당자에 한함)
만30세 이상 등 연령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통장임기는 2년입니다. (1, 2회 등에 한해 연임 가능) 서류와 면접심사로 선발합니다. (신청자가 다수일 경우 지역에 따라 필기시험을 보기도 함)